수면장애
좋은 수면은 삶의 에너지를 회복시키고, 일상생활에서 받았던 불필요한 스트레스나 기억을 정화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사람이 개별적으로 필요로 하는 수면시간은 차이가 있지만 평상시의 수면습관과 달리 하루만 잠을 못 자거나 수면리듬이 어긋나는 경우에도 일상생활을 하는데 피곤함과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대표적 수면 장애인 불면증은 잠이 안 오거나, 자는 동안 자주 깨거나, 또는 일찍 깨서 더 자지 못 하거나, 수면시간은 적당한데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불면증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환경의 변화로 생기는 수도 있지만, 우울장애나 불안장애, 다른 심리적, 신체적질환의 일부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수면감소가 심해져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수면장애를 해결하는데 있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수면을 돕기 위한 습관 과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면을 돕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것은 결국 불면증을 악화시키고 신체적 문제를 가져오는 최악의 방법입니다.

불면의 원인이 드러나면 원인질환의 치료가 필수적이며, 우선적으로 좋은 수면환경을 위한 생활습관교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면장애가 심각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면유도나
숙면을 돕기 위한 정신과적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특히 수면장애에 대한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 전문가의 세심한 진단과 약물선택이 수면효과를 높이고 약품오남용, 의존성을 막기위해 필수적입니다.